티스토리에 정리하고 공개적으로 공유하면 다음의 이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로 글 설명 방식, 맥락, 용어, 깊이 등에 대해서 '상대방에게 이해시키는 목적'이 함께 포함된다는 점이 스터디, 회사 팀, 멘토링 등에서의 기본 소양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둘째로 '공개적 기록'이기 때문에 남에게 어떤 걸 공부하고 있는지 내 '공부 습관'도 어필할 수 있다. 하루 이틀에 걸쳐서 많은 것을 해내고 며칠을 쉬는 것보다는 개발을 오랫동안 하고 싶기 때문에 조금씩이라도 습관화하고 싶은 내 철학이 담긴 것이기도 하다.

 

셋째로 첫째 이유의 연장선인데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될 수 있기 때문에 혼자 정리해둔 것보다 활발한 피드백이 가능하다. 코드도 리뷰를 요청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개선이 되는것처럼, 글도 마찬가지의 이유로 발전할 수 있어서 글쓴이와 독자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개발 관련 글을 쓰는 입장에서는 피드백도 고려하여 작성할때 아래 사항들을 고려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 글 하나에서 설정한 목적을 구체화하여 명확히하고, 범위를 한정지어 같은 주제를 다루더라도 글 간의 역할과 책임을 분리하여 독자를 배려
  • 이론과 내부 동작원리 분석을 바탕으로 한 이해, 이를 바탕으로 한 정리 내용의 구체화
  • 핵심 키워드를 통한 추상화, 이를 바탕으로 한 중복 단어 제거
  • 참고자료의 출처와 신빙성 검토, 이를 바탕으로 한 자료 내용 보완

 

물론 Notion과 같은 툴을 활용하여 정리하는 것도 개인적인 정리 용도, 팀원 간 협업 용도로는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www.notion.so/

 

Notion – 메모, 작업, 위키,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올인원 워크스페이스.

매일 쓰는 여러 업무용 앱을 하나로 통합시킨 새로운 도구. 당신과 당신의 팀을 위한 올인원 워크스페이스예요.

www.notion.so

그래서 초안은 Notion을 활용하고 최종적으로는 티스토리에 포스팅하는 방식으로 기록을 진행 중이다.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는 하되 공유하지는 않는 목적으로 두거나, 공유 목적이지만 더 다듬어야 하는 부분 등이 있다.
자바를 공부할때 카테고리를 나눠둔 것인데, 확실히 바쁜 일정속에서도 미리 기록해둔게 나중에 재정리할때 도움이 많이 된다.


물론 티스토리에 공유한다고 해서 그것이 훌륭한 개발자의 조건 같은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내 개발 습관을 더 잘 잡을 수 있게 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하는 수단 중 하나라고 본다면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하기에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검토해보셨으면 좋겠다. 😎

'생각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깊이 있는 공부? (개발분야를 중심으로)  (0) 2021.05.26